본문 바로가기
궁금하JIYO/기타정보

혹시 나도 번아웃증후군..? 자가진단 및 극복 방법 알아보기

by 지요(JIYO) 2021. 1. 27.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것저것 다 해보겠다는 의욕이 엄청나게 넘쳐났었는데, 갑자기 의욕이 확 사라지더니 아무 것도 하기 싫어서 손 하나 까딱 안하고를 반복하고 있는 요즘이에요. 기분 좋게 있다가도 갑자기 이유를 모르게 갑자기 감정이 다운되기도 하고, 내가 왜 그러지라는 생각이 계속 들더라구요. 그러다 문득 '번아웃 증후군'이 떠올랐고, 자가진단을 한 번 해보았는데 조심해야할 단계인 것 같았습니다ㅠㅠ.. 코로나19가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서 그런 것인지 이런저런 이유들로 저처럼 원인 모를 감정을 느끼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함께 테스트를 해보고 주의하면 좋을 것 같아서 이번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번아웃(Burnout)이란 신체나 정신적으로 극도의 피로를 느끼거나 로켓의 연료가 소진 되었을 때를 뜻하는 말로,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어떤 일에 우리가 지나치게 집중을 하게 되면 어느 순간 갑자기 모두 소진된 연료처럼 무기력해지면서 일에 적응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런 증상은 신체적 피로나 정신적 피로가 극도로 쌓였을 때 혹은 일이 실현되지 않을 때 나타난다고 해요. 

미국의 정신분석의사인 H.프뤼덴버그가 이 증후군의 최초 사례를 찾아내면서 사용하게 된 심리학 용어로, 자신의 삶과 일에 보람을 느끼며 충실하게 살며 신나게 일하던 사람이 어떤 이유에서든지 갑자기 그 보람을 잃고 돌연히 슬럼프에 빠지게 되는 것을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해보기

위의 18개 항목에 대하여 전혀 아니다(1점), 약간 그렇다(2점), 그렇다(3점), 대체로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으로 각각 해당하는 곳에 체크하여 점수를 더해 보세요. 그리고 그 점수가 65점 이상이 되시는 경우에는 번아웃 증후군의 상태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 안녕!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1. 충분한 휴식 취하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피로가 많이 쌓여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다면,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시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를 갖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독서, 영화감상 등 자신만의 취미시간을 가지면서 힐링해 보세요. 특히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걷기 등의 가벼운 운동이 효과적이라고 하니, 가볍게 산책하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휴식을 취할 때에는 쓸데 없는 걱정과 생각들은 모두 내려놓고 그냥 그 순간 휴식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2. 주변 사람과 대화하기

혼자 고민하고 생각에 깊게 빠져 땅굴파고 들어가는 것만큼은 피할 것! 주변 사람들, 가족이나 친구, 마음 편히 이야기할 수 있는 상대 누구든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다른 사람과 대화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큰 도움이 된답니다.

3. 성취감 느끼기

번아웃 증후군은 지나치게 목표를 높게 잡거나 전력을 다하는 사람에게 주로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낮은 단계의 목표부터 설정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자신이 이룰 수 있는 만큼의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성취감을 느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질 좋은 수면 습관 갖기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평상시 질 좋은 수면 습관을 갖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편안하고 건강한 잠을 자기 위해서 저녁 시간의 카페인 섭취를 피하고, 잠자기 전 누워서 하는 스마트폰 사용을 피해 주세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새나라의 어린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죠. 일찍 자고 충분한 잠을 자며, 수면의 질을 높여주세요.

저는 평소 주위 사람들과 대화를 많이 하는 편인데도, 휴식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고 목표를 지나치게 높게 잡는 것, 그리고 나쁜 수면 습관 때문에 번아웃 증후군을 느끼지 않았나 싶어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번아웃 증후군인 것 같아 참 다행이란 생각도 듭니다. 가벼운 운동으로 산책도 자주 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목표를 낮게 잡고, 휴식을 충분히 취해봐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