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음식 정보

오이 효능 및 부작용. 다이어트에 좋은 오이. 오이요리.

by 지요(JIYO) 2022. 7. 5.

등산 혹은 다이어트 간식으로 수분 함량이 높은 오이를 많이 먹습니다. 생식을 할 수도 있고, 요리할 때 넣어서 익혀서 먹을 수도 있는 채소인데요. 오늘은 오이의 효능과 주의할 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오이의 효능

오이의 효능

1. 해독 작용

오이에는 95% 이상의 많은 수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을 도와 천연 이뇨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하여 몸에 쌓인 독소를 배출해주고, 소화 기관이 잘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혈관의 건강

오이의 포함된 다량의 수분은 체온의 조절과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어 노폐물 배출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또한 칼륨 및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나트륨과 노폐물 등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혈액이 맑아지게 되고, 피부가 맑아지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관을 튼튼하게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고혈압 및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이

3. 혈당 수치 조절

동물에게 오이를 먹인 실험을 통하여 오이가 혈당 수치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당이 높은 사람들이 오이를 꾸준히 먹을 경우 당뇨로 인한 합병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항암 효과

오이에 포함된 대표적인 항암 작용 성분으로는 라리시레시놀, 세코이솔라리시레시놀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난소암이나 유방암, 자궁암, 전립선암과 같이 호르몬 관련 암을 예방하는 데에 특히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이 꼭지 부분에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쓴맛이 나는 성분이 있는데, 이는 암세포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간세포의 해독 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두통 완화 효과

우리 신체에 탈수 증상이 나타날 경우, 두통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오이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탈수 증상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되고, 탈수가 되지 않도록 한다면 두통도 없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탈수로 인한 두통이 나타날 경우, 오이 섭취로 두통 완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6. 관절  건강

오이에는 미네랄 및 칼슘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관절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K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이 칼슘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뼈의 건강과 치아 건강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7. 다이어트 효과

오이는 100g당 9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으며, 비타민C,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이는 수분이 많이 포함된 채소이기 때문에, 포만감 또한 높게 먹을 수 있는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이렇게 높은 수분 함량 덕분에 체내의 노폐물 및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오이에 함유된 포스포리파아제라는 효소는 체내의 당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피부 미용

특히 여름철에 오이를 얇게 썰어서 얼굴에 올려 오이팩 및 오이 마사지를 많이 하는데요. 95% 이상의 수분이 함유된 오이는 피부에 수분 공급을 충분히 해주며 이로인해 트러블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의 붉어짐과 붓기에도 효과적이며,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피부의 수분 공급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이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어 피로 회복과 피부 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9. 변비 예방 효과

오이는 수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합니다. 거기다 오이에는 팩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시켜주어 장속에 있는 숙변을 배출과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 구취 제거 효과

얇게 썰은 오이를 입천장에 붙이고 30~40초 정도 있으면 구강 내의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이가 입 안에 있는 구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없애기 때문에, 구취 제거 효과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섭취 시 주의할 점(부작용)

오이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는데요. 오이 알레르기 반응은 입 주변에 두드러기가 올라오거나 입 주변이 붉어지거나 가려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심하게 오는 사람들은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올 수도 있으며, 심각할 경우 과민성 쇼크 반응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오이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꼭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오이는 찬 성질의 채소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가운 분들이나 빈혈 혹은 저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특히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이의 찬 성질로 인해 많이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이의 요리 활용

오이는 오이소박이 등의 오이김치를 담가서 먹을 수도 있고, 피클을 담아 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철 시원하게 먹을 수 있는 냉면, 콩국수, 비빔국수 등의 국수 종류에 고명으로 올려서 먹을 수도 있고, 오이냉국, 골뱅이무침 등에 넣어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