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음식 정보

부추 효능 및 부작용. 부추 보관법. 부추활용요리.

by 지요(JIYO) 2022. 7. 7.

 

비가 오는 날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이 무엇일까요? 저는 부추전(부추부침개)가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언제든 먹어도 맛있지만, 비오는 날에 부침개는 더 맛있는 기분이 들지요. 오늘은 부추전에 들어가는 부추의 효능과 주의할 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부추의 효능

1. 간 기능 개선 효과

부추는 간의 채소라고 불리울 만큼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인 채소입니다. 부추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 철분, 칼슘 등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간을 튼튼하고 건강하게 도와줍니다. 또 부추에 포함된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을 중화시켜 주어 간기능 회복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소장과 대장을 보호해줍니다.  

2. 변비 예방 효과

부추에는 알리신과 식이섬유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알리신 성분이 장운동이 원활하게 되도록 도와주며,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시켜주어 장 속에 있는 숙변을 제거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변비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부추

3. 위장병 예방 효과

부추는 따듯한 성질을 가진 채소로, 위장 기능이 약하여 복부에 차가운 기운이 있는 사람들에게 찬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부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 위장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항암 효과

부추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배추의 83배 이상, 호박의 4배가 될만큼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성분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줄뿐만 아니라 암세포의 증식 억제에도 좋기 때문에 항암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알릴설파이드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알릴설파이드는 발암물질을 제거하는 해독효소를 활성화 하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각종 암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클로로필과 식이섬유 성분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대장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하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노폐물과 발암물질 등 체내의 해로운 물질들을 구별하여 대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대장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혈관의 건강 및 혈액 순환

부추는 칼륨이 높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의 나트륨이 쌓이지 않도록 배출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퀘르세린이라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액 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진 부추는 뭉친 어혈을 풀어주는 효과와 함께 피를 맑게 해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부추

6. 피로 회복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부추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알리신은 우리 몸의 피로를 회복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성분으로 천연 피로회복제라고도 불리웁니다. 부추에서 나는 매운 향이 바로 이 알리신 성분 때문에 느껴지는 것인데요. 이 알리신은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우며, 체내에 오래 머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C는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시켜 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7. 정력 강화

부추는 양기가 강한 채소로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조루, 발기부전 개선 등 정력 강화에 도움이 되며, 정기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8. 피부 미용 및 노화 예방 효과

부추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알리신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A는 시력의 손상을 막아주고 망막을 건강하게 하는 등 시력을 보호주며, 비타민C는 주군깨나 기미 등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9. 생리통 완화

부추는 남성들 뿐만 아니라 여성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채소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리통 증상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생리의 양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로 인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므로 몸이 냉하여 나타나는 여성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섭취 시 주의할 점(부작용)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채소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다량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열이 많은 분들이 다량으로 섭취하게 될 경우 소화불량 및 복통,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등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고혈압으로 인해 혈압약을 복용 중인 분들은 부정맥이나 저혈압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량으로 섭취하시는 것은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부추 보관법

부추는 물이 닿게 되면 빨리 상하기 때문에,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나 키친 타올에 감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씻어서 보관하신다면 물기를 제거하고 밀폐용기에 키친타올을 깔고 담아서 냉장실에 보관하고 가능한 빨리 드시는게 좋습니다.

부추를 활용한 요리

부추는 개운하게 먹을 수 있는 부추김치, 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부추무침, 비 오는 날에 자주 생각나는 부추전, 오이와 함께 무치는 오이소박이, 부츠즙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