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음식 정보

메밀 효능 및 부작용. 볶은 메밀. 메밀차 효능. 메밀국수

by 지요(JIYO) 2022. 6. 28.

여름이 되면 찾게 되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메밀국수입니다. 메밀의 찬 성분 때문인지 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기 위해 자주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 메밀의 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메밀의 효능

메밀의 효능

1. 당뇨 예방 효과

요즘 현대인들은 인스턴트 음식을 접하기가 굉장히 쉬운데요. 이러한 인스턴트나 트랜스지방의 함량이 높은 패스트푸드 음식들이 당뇨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먹으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서 인슐린이 과다하게 분비되고 체지방이 쌓이게 되는데요. 메밀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메밀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루틴 성분은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어 당뇨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당뇨 환자가 먹기에 좋다고 합니다.

2. 간 건강 및 간 기능 개선

메밀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간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또한 간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줄 뿐만 아니라 간의 해독기능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좋으며 간 기능 개선 및 간 건강에 굉장히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밀은 플라보노이드 성분 외에 또 코린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코린 성분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혈관의 건강

메밀에 다량으로 함유된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루틴 성분이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촉진시켜주고, 혈관에 있는 노폐물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피를 맑게 해주어 혈액순환이 개선되며, 모세혈관이 튼튼해지므로 인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관련 질병을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볶은 메밀

4. 눈의 건강

눈 영양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루테인이죠. 메밀에는 이 루테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 황반변성 등 눈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5. 노폐물 및 독소 배출

위의 간 건강 부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메밀은 체내의 쌓인 노폐물 및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메밀차를 꾸준히 마시면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어 노폐물이나 독소 배출에 용이하며, 염증으로 인한 부종도 완화시켜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6. 피부미용 및 다이어트

메밀에는 시스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시스틴 성분이 피부의 보습작용을 도와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어 피부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아미노산과 각종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죠.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신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피부 세포의 노화와 세포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가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볶은 메밀의 메밀차를 꾸준히 마시면 피부 미용 효과에 좋겠죠?

또한 메밀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혈관의 건강에서 루틴이라는 성분이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촉진시켜준다고 하였는데요, 이로 인해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밀이나 쌀 등의 다른 곡류에 비해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7. 변비 예방 효과

메밀에는 식이섬유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어 장 속에 있는 숙변을 배출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장내 환경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메밀차

메밀. 볶은 메밀. 메밀차. 메밀국수. 섭취 시 주의할 점(부작용)

메밀은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메밀차로 부담없이 마시기 좋습니다. 또한 메밀국수나 메밀묵, 메밀가루를 활용한 요리 등 쉽게 먹을 수 있죠. 하지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체질에 따라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메밀은 찬 성질을 가진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들이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가급적 적게 마시는 것이 좋고, 많이 마실 경우 두통이나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