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음식 정보

서리태 효능 및 부작용. 검은콩 효능. 검정콩 효능. 볶은검은콩 효능.

by 지요(JIYO) 2022. 7. 1.

 

어렸을 때는 검은콩을 먹으면 똑똑해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 성인이 되어서는 검은콩을 먹으면 흰머리가 까매진다, 새치에 검은콩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검은콩의 효능 및 주의할 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검은콩의 효능

검은콩의 종류

검은콩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1. 흑태

검은콩 종류 중에서 가장 알이 크고, 껍질을 벗긴 알맹이는 누런색의 콩입니다. 우리가 흔히 자주 보는 검은콩이 흑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서리태

검은콩 중 두 번째로 큰 콩이며, 서리태는 늦가을에 서리를 맞은 후에 수확한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서리태는 다른 콩들에 비해 달고 고소한 맛이 나며, 껍질을 벗긴 알맹이는 녹색이라 속청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3. 서목태(쥐눈이콩, 약콩)

서목태는 팥알 크기와 비슷할 만큼 검은콩 종류 중에서 가장 작은 콩으로 쥐눈이콩 혹은 약콩이라고도 합니다. 서목태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체중조절이나 혈당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목태 또한 껍질을 벗긴 알맹이는 녹색이라고 합니다.

검은콩

검은콩의 효능

1. 항암 효과

검은콩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 이 이소플라본 성분이 항암 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콩의 껍질에는 글리시테인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글리시테인은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콩에는 여러 종류의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사포닌, 카로티노이드, 안토시아닌 등이 있고, 검은콩은 다른 콩들에 비해 이러한 항산화 성분이 4배 이상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항산화 작용 및 항암 효과에 좋습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물질로,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혈관의 건강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이나 레시틴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해줄 뿐만 아니라 심근경색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검은콩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의 노폐물 배출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3. 치매 예방 및 노화 방지 효과

검은콩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뇌 건강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이 레시틴 성분은 치매를 일으키는 과산화지질이라는 성분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집중력 및 기억력을 좋게 하는데 효과가 좋아서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에 함유된 콜린이라는 성분 또한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치매 예방이 될 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 방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체내의 활성 산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 및 피부결을 매끄럽게 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4. 골다공증 예방 효과

검은콩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세 드신 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자라나는 성장기의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다이어트 및 변비예방 효과

검은콩은 칼로리가 낮을 뿐만 아니라, 고단백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촉진시켜서 장 속에 있는 숙변을 배출하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6. 모발의 건강(탈모예방)

두피의 건강은 탈모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검은콩에는 폴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혈액 순환에 좋은 성분으로 두피에 혈액이 골고루 공급될 수 있게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두피의 영양 공급의 원활하게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검은콩에는 시스테인이라는 성분과 비타민 B1과 B2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러한 성분이 풍부함으로 인해 탈모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B1과 B2는 두피 건강에 좋으며, 모발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검은콩 섭취시 주의할 점(부작용)

검은콩은 일반적으로 밥에 넣어먹거나 콩자반 등의 반찬으로 가장 많이 먹습니다. 또한 볶은 검은콩을 가루를 내어 콩가루로 먹기도 하고, 식사대용이나 간식으로 검은콩 두유로도 먹고, 더운 여름에는 콩국수로도 많이 먹습니다. 하지만 검은콩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냉한 분들이나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이 과량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이나 속 쓰림, 역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