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음식 정보

찐감자 효능 및 부작용. 찐감자 칼로리. 감자 다이어트.

by 지요(JIYO) 2022. 7. 9.

우리가 자주 먹는 채소 중 하나가 바로 감자입니다. 감자는 장마 지기 전 6월에 수확하여 먹는 채소로, 지금이 제철이죠. 감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기 좋은 채소인데요. 간단하게 찌거나, 삶거나, 구워서 먹기도 좋고 여러 요리에 활용하기에도 굉장히 좋은 채소이며, 칼로리가 많이 높지 않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식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찐감자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찐감자의 효능

찐감자의 효능

1. 위장병 예방 효과

감자에는 아트로핀 성분과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아트로핀 성분은 위의 통증이나 소화불량, 속 쓰림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아르기닌 성분은 궤양으로 인한 출혈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위점막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위궤양이나 위염 증상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타닌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위궤양이 원인이 되는 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2. 변비 예방 효과

감자에는 식이섬유와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수용성 섬유소와 불용성 섬유소가 적절하게 포함되어 변을 부드럽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장운동을 촉진시켜주어 장 속에 있는 숙변을 제거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펙틴이라는 성분은 장 속이 약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변이 딱딱해지지 않고 부드럽게 되어 잘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등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고혈압 예방 효과

감자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 성분은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높은 혈압을 낮춰주는 데에 도움이 되고, 혈액 내의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 및 혈액순환, 부종 개선에 좋습니다.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 또한 혈압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감자

4. 당뇨병 예방 효과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데, 이 이눌린 성분은 지방분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혈당 상승이 빠르게 되지 않도록 도와주며, 췌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면역력 향상 및 피로 해소 효과

감자에는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해소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키우는 데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홍삼에 많이 들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감자에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 사포닌 성분은 감기 예방에도 좋으며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6.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 효과

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는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켜줄 뿐만 아니라 잡티, 기미, 주근깨 등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다른 식품은 열을 가해 조리를 하면 비타민C가 파괴되는 경우가 많은데, 감자는 열을 가하더라도 비타민C가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섭취 시 주의할 점

감자 표면에 녹색으로 변한 부분이나 싹이 난 부분은 솔라닌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는데, 이 솔라닌 성분은 구토 및 설사, 복통, 두통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꼭 제거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감자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신장에 무리가 될 수도 있으니 적당량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찐감자

감자 칼로리 비교

감자는 조리 방법에 따라 칼로리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생감자의 경우 100g당 66kcal

찐감자의 경우 100g당 80kcal

삶은 감자의 경우 100g당 70kcal

구운 감자의 경우 100g당 90kcal

고구마처럼 역시 구운 감자가 칼로리가 가장 높고, 생감자가 가장 낮네요. 생감자는 칼로리도 낮고 효과도 너무 좋아서 개인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중에 가장 추천하는 방법인데요. 물론 맛으로 따지자면 익힌 감자가 훨씬 맛있긴 합니다. 생감자의 효능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08.18 - [먹JIYO/음식 정보] - 감자를 생으로 먹는다고?? 생감자 효능의 모든 것!

 

감자를 생으로 먹는다고?? 생감자 효능의 모든 것!

고구마를 찌거나 굽지 않고 생으로 먹어본 분들은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구마의 전분으로 약간의 텁텁함은 있지만, 고구마의 달콤함과 상큼함, 그리고 아삭아삭 식감까지 익힌 고구마

jiyooooo.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찐감자의 효능 및 주의할 점, 그리고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먹기 좋은 감자의 효능을 알고 적절한 방법으로 적당량을 섭취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