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음식 정보

돌복숭아. 야생복숭아. 개복숭아 효능. 개복숭아 효소 만드는 방법

by 지요(JIYO) 2022. 8. 9.

개복숭아라는 복숭아를 들어보셨나요? 저는 작년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시골에서 열매가 달린 나무를 보게 되었는데, 무슨 나무인가 했더니 개복숭아 나무였어요. 그때 개복숭아가 기관지에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평소 기관지가 약한 어머니께서 작년부터 개복숭아 효소를 만들어서 드시기 시작했습니다. 개복숭아는 기관지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개복숭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복숭아란?

개복숭아

개복숭아는 야생복숭아 나무의 열매로, 우리나라에서는 산간 지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과일입니다. 개복숭아 말고도 야생복숭아, 까틀복숭아, 돌복숭아, 산복숭아, 약복숭아 등으로도 불리며, 근래에는 약용으로 인기가 많은 과일입니다. 생김새는 매실과 색이나 모양이 비슷해 보일 수 있습니다.

개복숭아의 효능

개복숭아 효능

1. 간 기능 개선 및 피로 해소 효과

개복숭아에는 간에 좋은 성분인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아미노산 성분과 여러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간의 독소 및 유해균을 배출하는 데에 도움이 되어 간 기능 개선과 피로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과 같은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매실이나 레몬 등에도 함유되어있는 성분으로, 체내에 원활한 에너지 대사를 도울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돕고,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2. 피부미용

개복숭아에는 비타민C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펙틴 및 수분으로 인해 피부 보습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3. 장 건강

개복숭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 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4. 기관지의 건강

개복숭아 씨앗에는 비타민B17인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아미그달린 성분은 기관지와 폐를 튼튼하게 해 주며 기관지에 있는 염증을 배출시키는 데에 용이하여 기관지염이나 기침 및 가래 증상 완화, 폐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펙틴,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기침 및 가래, 천식을 완화시켜주고 폐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기관지 통증 및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이처럼 개복숭아는 많이 알려진 것과 같이 천식, 기침, 가래, 만성 기관지염과 같이 기관지에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5. 혈관의 건강

개복숭아에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한 칼륨,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이 혈액 내의 나트륨 및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 및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6. 노폐물 배출 및 니코틴

간 기능 개선 효과에서 언급했던 아스파라긴산이라는 성분은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체내의 축적된 니코틴을 배출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개복숭아 효소 만드는 방법

개복숭아는 생과로 먹거나 과실주 혹은 효소로 만들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1. 개복숭아를 깨끗이 씻는다.

개복숭아에는 복숭아의 잔털이 있습니다. 개복숭아의 잔털을 제거할 수 있도록 물에 푹 담가서 깨끗하게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2. 준비된 통에 개복숭아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는다.

설탕→개복숭아→설탕→개복숭아→설탕 순서대로 넣습니다. 맨 위에는 개복숭아가 아니라 설탕이 와야 합니다.

3. 저어주기

실온에서 발효시키며, 효소를 담그고 며칠 동안은 설탕이 골고루 녹을 수 있도록 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3개월 이내, 혹은 1년 이후 건져내기

열매 씨앗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효소를 담그고 난 후 3개월 이내에 건져내는 것이 좋으며, 이 시기를 놓칠 경우 1년 이상 숙성시킨 후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개복숭아 섭취 시 주의할 점

개복숭아는 우유와 궁합이 잘 맞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개복숭아 효소와 우유를 함께 드시면 식이섬유가 더 풍부해져서 변비 개선 및 장 건강에 더 좋다고 합니다.

개복숭아를 과다 섭취할 경우, 아미그달린에 있는 일부 독성 성분이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개복숭아에 있는 옥살산 성분체내의 결석을 만들어 낼 수도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평소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