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음식 정보

블루베리 효능 및 부작용. 냉동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 칼로리.

by 지요(JIYO) 2022. 7. 24.

블루베리가 눈, 시력에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계실 겁니다. 미국 타임지에서도 10대 슈퍼푸드로 블루베리를 선정했다고 하죠. 블루베리는 눈 건강 이외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점들이 굉장히 많은 과일 중 하나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루베리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블루베리 효능

블루베리의 효능

1. 눈 건강

'블루베리는 눈에 좋은 과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효능이죠. 블루베리에는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백내장, 시력저하 등의 안구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며, 꾸준히 섭취할 경우 눈의 피로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포도의 7~8배 이상 들어있다고 하는데, 이 성분은 시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눈 건강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2. 항암 효과

블루베리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말씀드렸죠.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 건강에도 효과적이지만,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체내의 불필요한 활성산소는 신체의 염증이나 암, 노화 등을 촉진하게 되는데,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불필요한 활성산소를 제거해줌으로써 각종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배출시켜주고 정화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바나나보다 대략 2.5배 이상의 식이섬유 및 프테로스틸벤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나 대장의 염증을 억제하며 기능을 향상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장염 및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뇌 건강

블루베리에는 갈산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신경을 보호할뿐만 아니라 뇌세포가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뇌혈관의 산화를 방지해주고 뇌신경의 손상이 원인이 되는 염증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중장년층의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블루베리는 인지 기능의 손상을 억제해줄 뿐만 아니라 기억력 향상 및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블루베리

4. 혈관의 건강 및 고혈압 예방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이는 것을 예방해주며,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를 맑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피가 맑게 되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는 것에 도움이 되며, 혈액 내 산소의 공급 또한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뇌졸중이나 심장마비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프테로스틸벤 성분도 각종 혈관과 관련된 질병을 유발하는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용이하게 해 주기 때문에, 몸의 부종을 제거하거나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되어 심장 및 뇌 건강,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위장의 건강

블루베리는 소화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촉진시켜주어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 내에 머물고 있는 숙변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변비에도 효과적이며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6. 피부미용 및 노화 예방

블루베리에는 비타민C와 미네랄,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탄력 있고 생기 있게 해 주며 각종 잡티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할 경우 피부 트러블 진정에도 효과가 있으며,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회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의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 칼로리 및 다이어트

블루베리는 100g당 56kcal로 낮은 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풍부한 비타민C와 미네랄, 수분, 식이섬유로 다이어트 시 놓칠 수 있는 피부 건강과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블루베리 하루 적정 섭취량은 15~20알 정도입니다. 과량 섭취할 경우 아래 주의할 점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켜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 제철 및 보관법

요즘 냉동블루베리가 워낙 잘 나오다 보니, 블루베리의 제철이 언제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루베리의 제철은 7월~9월입니다. 지금 딱 여름에 먹기 좋은 시기인데요. 냉동 블루베리를 구매해서 먹을 수도 있지만, 제철에 싱싱한 블루베리를 구입하여 생으로도 먹고 얼려서 먹는 것도 방법일 듯싶습니다.

블루베리는 얼려서 먹을 때 비타민이 파괴되지 않고 오래 지킬 수 있으며,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의 농도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주일 이내로 섭취 시 냉장보관, 그 이상 보관하실 경우 냉동 보관을 하시길 권장합니다.

블루베리 섭취시 주의할 점

블루베리는 찬 성질의 과일로, 과량 섭취 시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간혹 꽃가루나 과일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당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하루 섭취 권장량 이상 드시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여름철 과일 추천

2022.07.21 - [먹JIYO/음식 정보] - 여름 음식 추천 베스트 8. 무더위에 시원한 여름 음식.

 

여름 음식 추천 베스트 8. 무더위에 시원한 여름 음식.

푹푹 찌는 여름 잘 지내고 계신가요? 저는 에어컨 앞을 떠나지 못하며, 실외로 나가기가 무섭다는 생각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이 무더운 여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내려면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jiyooooo.tistory.com

2022.07.17 - [먹JIYO/음식 정보] - 자두 효능 및 부작용. 자두 칼로리. 자두 고르는 법. 자두 보관법.

 

자두 효능 및 부작용. 자두 칼로리. 자두 고르는 법. 자두 보관법.

여름철 과일 하면 떠오르는 것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자두입니다. 새콤달콤한 자두는 더워서 입맛이 떨어질 때 입맛 돋우기에 딱 좋은 과일이죠. 오늘은 자두의 효능과 부작

jiyooooo.tistory.com

2022.07.10 - [먹JIYO/음식 정보] - 참외 효능 및 부작용. 참외 고르는법. 참외 보관법. 참외 칼로리.

 

참외 효능 및 부작용. 참외 고르는법. 참외 보관법. 참외 칼로리.

여름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만나는 과일이 참외가 아닐까 싶은데요. 더운 여름에 아삭하면서 달콤한 참외를 먹으면 괜히 기분이 좋아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참외의 효능 및 부작용, 칼로리,

jiyooooo.tistory.com

2022.07.08 - [먹JIYO/음식 정보] - 수박 효능 및 부작용. 수박 고르는법. 수박 칼로리.

 

수박 효능 및 부작용. 수박 고르는법. 수박 칼로리.

무더운 여름에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은 역시 수박이죠. 시원하고 달콤한 수박을 한 조각 먹으면 더위가 싹 가시는 느낌이 납니다. 이렇게 맛도 좋고, 시원한 수박에도 좋은 점들이 많다고 하

jiyoooo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