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레시피

[노밀가루] 쌀 레이디 핑거쿠키 만들기

by 지요(JIYO) 2020. 10. 4.

이번 포스팅은 쌀가루로 만든 수제 디저트, 쌀 레이디핑거 쿠키 입니다. 레이디핑거는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간 손가락 모양의 갸름하고 부드러운 쿠키라고 네이버 지식백과에 나와있는데요. 제가 만든 레이디핑거 쿠키는 오목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한 손에 집어 먹기 좋은 크기의 간단한 쿠키로 굉장히 부드러웠습니다. 제가 이번에 참고한 홈 베이킹 레시피는 '소소베베'님이 YouTube에 올려주신 영상 입니다.

제가 레이디핑거 쿠키를 만든 이유는 티라미수를 만들기 위해서였는데요. 케이크 시트로도 할 수 있지만, 레이디핑거로도 티라미수를 많이 만드시죠. 만들기도 간편하고 먹을 때도 맛있고 말이죠. 제가 밀가루를 먹을 수 있을 때는 케이크 시트를 구워서 만들었었지만, 현재는 먹을 수가 없는 상태라 쌀가루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쌀 베이킹을 요즘 자주 알아보고 있는데요. 찾아보다가 간편하게 만들면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이디핑거 쿠키를 찾게 되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레이디 핑거쿠키 재료 준비

레이디 핑거쿠키 재료준비
레이디 핑거쿠키 재료준비

레이디 핑거쿠키를 만들기 위한 재료는 매우 간단합니다. 계란 2개와 흰자와 노른자에 들어가는 설탕, 그리고 쌀가루 입니다. 베이킹에서의 설탕은 백설탕이지만, 저는 집에 있는 갈색 설탕을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뭐든 잘 나오기만 하면 되니까요..ㅋㅋ 쌀가루는 박력 쌀가루를 사용해야 합니다. 쌀베이킹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쌀가루는 박력 쌀가루를 사용해서 만들게 됩니다. 저는 시중에 나온 박력 쌀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제가 방앗간에서 빻아온 습식 쌀가루를 다시 한 번 집에 있는 건조기로 말린 후 다시 한 번 곱게 갈아 놓은 쌀가루를 사용하였습니다. 

쌀 레이디 핑거쿠키 만드는 순서

1. 노른자와 설탕 섞기

노른자와 설탕 준비
노른자와 설탕 준비
노른자와 설탕 섞기
노른자와 설탕 섞기

노른자와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잘 섞어줍니다. 설탕이 충분히 녹을 정도로 저어주세요. 

2. 머랭 올리기

머랭 올리기1
머랭 올리기1

핸드믹서 중간 단계로 흰자를 휘핑해 주세요.

머랭 올리기2
머랭 올리기2

어느 정도 거품이 올라오면 설탕을 넣고 머랭을 올려줍니다. 설탕은 한 번에 다 넣는 것보다 조금씩 나눠서 넣어 주는 것이 설탕이 더 잘 녹아서 좋습니다. 저는 사진에서는 생략 되었지만, 설탕을 조금 넣었다가 나중에 더 넣고 올려주었습니다.

머랭
머랭

원래는 끝이 살짝 쉬는 정도로만 올리는 건데, 너무 신나게 올렸나 저는 좀 더 단단히 올라왔습니다.^^;;;; 정신 바짝 차리고 머랭을 올리며 끝이 살짝 휘어질 정도로 머랭을 올려줍니다.

3. 노른자와 머랭 섞기

노른자와 머랭 섞기1
노른자와 머랭 섞기1
노른자와 머랭 섞기2
노른자와 머랭 섞기2

노른자와 머랭을 섞어줄 때는 머랭 전체를 한 번에 섞지 않아요. 한 번에 다 섞으면 머랭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 조금만 덜어서 노른자와 섞어줍니다.

노른자 그릇을 큰 것에 했다면 머랭을 덜어냈으면 됐는데, 머랭 그릇이 더 커서 저는 반대로 노른자를 부어주었습니다. 뭐 섞이기만 하면 되겠죠..ㅋㅋ 홈 베이킹은 역시 야매로 내 마음대로......ㅋㅋ^^

노른자와 머랭을 섞은 모습
노른자와 머랭을 섞은 모습

예쁜 연노랑 색이 되었습니다. 사진이 흔들려 보이는 건 제 느낌이겠죠....?는 무슨 흔들렸네요..ㅠㅠ 요즘 흔들리는 사진이 없다 했더니 여기서 나왔네요.

4. 박력 쌀가루 넣어 섞기

박력 쌀가루 체치기
박력 쌀가루 체치기

예쁜 연노랑색의 머랭에 박력 쌀가루를 체쳐서 넣어 줍니다. 베이킹에서의 가루는 무조건 체를 쳐주어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해 주세요! 그냥 넣으면 가루가 뭉칠 수도 있습니다. (경험해 본 자의 당부이니 지켜주세요...!!ㅋㅋ) 

쌀가루와 머랭 섞기
쌀가루와 머랭 섞기

쌀가루를 섞을 때 누르듯이 저으면 머랭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꼭 가르듯이 섞어 줍니다. 11자로 가르고 밑에서 아래로 주걱을 올리면서 섞어주시면 머랭이 죽지 않고 가루가 잘 섞일 수 있습니다.

5. 오븐팬에 반죽 짜기

반죽을 짤주머니에 넣기
반죽을 짤주머니에 넣기

완성된 반죽을 짤주머니에 넣어줍니다. 저는 마카롱 꼬끄 반죽 짤 때 사용하던 1cm 원형 깍지를 사용했습니다. 짤주머니 끝에는 다이소에서 구매했던 봉지 집게를 사용했어요. 예전에는 묶거나 그냥 돌돌 말아서 했었는데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그러다 봉지 집게가 눈에 보여 집어 봤는데 너무 간편하고 좋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많은 분들이 이렇게 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 이렇게 짤주머니에 담은 반죽을 이제 오븐팬에 예쁘게 짜줍니다.

짜면 짤수록 점점 반죽의 형태가 멀쩡해지고 있습니다. 처음에 짠 거는 모양이 저게 뭔가 싶고, 여러분이 상상하는 그것....이 떠올랐는데 짜다 보니 요령이 생겨서 점점 모양을 갖춰 나갔습니다.

그리고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슈가파우더를 솔솔 뿌려주세요. 저는 집에서 만든 슈가파우더를 사용했습니다. 슈가파우더를 한 번 뿌리고 나면 금방 스며들어서 겉에 얼마 남지 않아서 가볍게 한 번 더 뿌려주었어요. 슈가파우더를 뿌리는 이유는 윗면을 바삭하게 해주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오븐 들어가기 전의 반죽
오븐 들어가기 전의 반죽

갈수록 모양이 봐 줄만한 것 같지 않나요??^^ 오른쪽 아래가 맨 처음에 짰던 반죽입니다. 사진으로는 반죽 짠 순서가 반대로 되었네요. 이렇게 슈가파우더까지 뿌린 반죽을 이제 예열한 오븐에 넣고 구워줍니다

레이디 핑거쿠키 완성
레이디 핑거쿠키 완성

잘 구워져 나온 레이디 핑거쿠키! 뗄 때 조금 부서지는 아이들도 있었지만, 그래도 맛은 좋았습니다. 저는 다른 걸 넣는 걸 좋아하지 않아서, 바닐라 익스트렉을 생략했는데요. 제가 예민해서 그런지 가족들은 괜찮다고 했는데, 저는 계란 비린내가 약간 나는 듯 했습니다. 그런데 어차피 이대로 먹을 것이 아니라, 티라미수를 만들기 위해서 구운 것이기 때문에 상관 없을 것 같아서 신경 쓰지 않기로 했습니다. 

저는 너무 단 걸 별로 안 좋아해서 굽기 전에 2개는 슈가파우더를 안 뿌리고 구웠었는데요. 윗면의 바삭함에서는 크게 차이를 못 느껴서 다음에는 슈가파우더를 뿌리지 않고 구울까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어차피 티라미수에 들어가면 촉촉해지기 때문에, 윗면이 굳이 그렇게까지 바삭할 필요가 없지 않나 싶습니다. 단독으로 먹으려면 윗면이 살짝 바삭하면 먹을 때 식감이 더 좋기 때문에, 살짝이라도 뿌려야겠지만 말이에요.

오늘 포스팅은 티라미수에 들어갈 쌀 레이디 핑거쿠키를 만들기를 올려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 쌀 레이디 핑거쿠키가 들어가는 티라미수 만들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