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레시피

[노밀가루] 노오븐 베이킹, 티라미수 만들기

by 지요(JIYO) 2020. 10. 7.

이번 포스팅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케이크 중 하나인 티라미수 입니다. 제가 티라미수를 얼마나 좋아 하냐면 예전에 베이킹 공방으로 원데이 클래스까지 다녀왔을 정도입니다. 그때 배우고 와서 한참 열심히 만들어 먹었고, 주위에 선물도 많이 했었습니다. 티라미수에 들어가는 시트를 제외한다면 노 오븐 베이킹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티라미수에 들어가는 시트는 어떤 빵으로 해도 상관없기 때문에 꼭 시트를 굽지 않아도 편하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만들었던 쌀 레이디 핑거쿠키를 활용하여 티라미수를 만들었습니다. 

2020/10/04 - [즐겁게 살자/지요의 간식타임] - [노밀가루 간식] 쌀 레이디 핑거쿠키 만들기

 

[노밀가루] 쌀 레이디 핑거쿠키 만들기

이번 포스팅은 쌀가루로 만든 수제 디저트, 쌀 레이디핑거 쿠키 입니다. 레이디핑거는 가운데가 오목하게 들어간 손가락 모양의 갸름하고 부드러운 쿠키라고 네이버 지식백과에 나와있는데요.

jiyooooo.tistory.com

제가 공방에서 배워왔던 티라미수 레시피는 솔직히 들어가는 재료도 더 많았고, 재료가 많은 만큼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아서 간단하다고 말하기 좀 그랬습니다. 그런데 요즘 제가 노 밀가루, 노 생크림, 노 버터 등의 레시피를 찾다가 생크림을 넣지 않고 만드는 티라미수를 발견하였습니다. 제가 이번에 참고한 홈 베이킹 레시피는 352만명이라는 엄청난 구독자 수를 가지고 계신 'Cooking tree 쿠킹트리'님이 YouTube에 올려주신 영상입니다.

티라미수 재료 준비

커피와 설탕
커피와 설탕

커피 시럽을 만들어 줍니다. 모카 엑기스가 있으신 분들은 모카 엑기스에 물과 설탕을 넣어서 만드셔도 되고, 저처럼 없으신 분들은 그냥 집에 있는 카누로 하셔도 됩니다. 저는 지금 커피를 못 마시고 있는 언니를 위해서 아주 연하게 하기 위해서 디카페인 카누 한 봉지에 물을 조금 많이 넣었습니다. 그리고 많이 단 것을 싫어하는 저희 가족들을 위해 설탕은 조금 넣었습니다. 설탕의 양은 본인의 취향대로 넣으시면 될 듯 싶습니다. 이제 중요한 티라미수 크림을 만들기 위한 재료입니다. 

티라미수 크림 재료
티라미수 크림 재료

티라미수 크림을 만드는데 단 3가지의 재료만 필요로 합니다. 진짜 신세계였어요. 어떻게 3가지 재료로 티라미수 크림이 되지?? 라는 생각에 감탄했습니다. 계란, 마스카포네 치즈, 설탕. 이렇게 3가지만 있으면 티라미수 크림이 됩니다. 계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주시고, 가장 중요한 점은 꼭 신선한 계란을 사용해 주세요. 계란이 신선하지 않으면 계란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신선한 계란을 사용하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2020/10/22 - [리뷰/구매 리뷰] - 무방부제 수제치즈, '영준목장' 마스카포네, 크림치즈, 구워 먹는 치즈

 

무방부제 수제치즈, '영준목장' 마스카포네, 크림치즈, 구워 먹는 치즈

베이킹을 하다 보면 치즈가 사용되는 때가 종종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요즘 홈 베이킹을 할 때 사용하는 치즈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원래는 보통 베이킹할 때 많이 사용하시는 제품들을

jiyooooo.tistory.com

그리고 사진을 못 넣었는데, 티라미수를 완성하기 위해 마지막에 필요한 코코아 파우더도 꼭 준비해 주세요! 제가 사용한 코코아 파우더는 지난 번에 포스팅 했던 무설탕, 무지방, 무방부제 코코아 파우더인 '나우푸드 러버스 코코아 파우더'를 사용하였습니다.

2020/09/08 - [리뷰/구매 리뷰] - 무설탕, 무지방, 무방부제의 건강한 코코아 파우더, '나우푸드 러버스 코코아 파우더'

 

무설탕, 무지방, 무방부제의 건강한 코코아 파우더, '나우푸드 러버스 코코아 파우더'

이번 포스팅은 요즘 저의 꿀템 중 하나로 급부상한 '나우푸드의 러버스 코코아 파우더' 입니다. 미리 말씀 드리지만, 정말 내돈내산 솔직 후기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최근 장

jiyooooo.tistory.com

티라미수 만들기 순서

1. 계란 노른자에 설탕을 넣고 휘핑한다.

노른자에 설탕 넣기
노른자에 설탕 넣기

 

노른자와 설탕 휘핑하기
노른자와 설탕 휘핑하기

핸드믹서를 사용하여 노른자와 설탕을 연노랑색이 될 때까지 휘핑해 줍니다. 일반 거품기를 사용해서 하셔도 되지만, 핸드믹서가 편하실 듯 싶습니다. 팔 힘이 좋으신 분들은 손으로 하셔도 됩니다. 그치만 이따 뒤에 흰자 휘핑할 때 어차피 핸드믹서가 또 필요합니다..ㅋㅋ..^^

2. 마스카포네 치즈를 넣고 섞는다.

마스카포네 치즈 넣기
마스카포네 치즈 넣기

휘핑한 노른자에 마스카포네 치즈를 넣어줍니다. 저는 항상 크림치즈로만 사용했었는데, 마스카포네는 처음 사용해 보네요. 마스카포네 맛이 궁금해서 조금 먹어 봤는데, 크림치즈보다 더 부드럽고 맛이 강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검색해보니 크림치즈가 마스카포네보다 산미가 더 있다고 하네요.

휘핑한 노른자와 마스카포네 치즈를 섞어 줍니다.

노른자와 마스카포네 섞기
노른자와 마스카포네 섞기

마스카포네 치즈가 들어가니 더 예쁜 연노랑 색이 되었네요. 마스카포네가 들어가고 보니 벌써부터 맛있어 보입니다. 

3. 흰자 휘핑하기

흰자 휘핑하기
흰자 휘핑하기

이제 아까 분리해둔 흰자를 핸드믹서로 휘핑합니다. 설탕을 넣어 머랭 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흰자만 휘핑해 주는 것입니다.

흰자 휘핑 모습
흰자 휘핑 모습

사진처럼 뿔이 서는 정도가 될 때까지 휘핑해 주세요!

4. 위의 노른자와 마스카포네를 섞은 것에 휘핑한 흰자를 넣어 섞는다.

사진은 생략되었지만, 위의 노른자와 마스카포네 치즈를 섞은 연노랑 색의 크림에 휘핑한 흰자를 넣어 섞어줍니다.

5. 본격적인 티라미수 만들기

티라미수 만들기
티라미수 만들기

진정한 재료 준비가 이제 진짜로 끝났다고 봐도 되겠죠?!! 이제 티라미수 케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티라미수는 젤라틴이 들어가지 않아서 단단하지 않기 때문에 떠 먹는 티라미수로 만들었습니다.

편하게 담아두고 먹을 수 있는 용기를 준비해 주세요.

시트에 커피물 적시기
시트에 커피물 적시기

저는 레이디 핑커쿠키를 사용하였지만 카스테라나 일반 다른 빵들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가장 아래 쪽에 커피 시럽을 적신 시트를 깔아주세요. 

티라미수 크림 올리기
티라미수 크림 올리기

그리고 그 위에 티라미수 크림을 충분히 올려줍니다. 그 다음 중간에 또 커피 시럽을 적신 시트를 또 올려주세요. 그리고 또 다시 티라미수 크림을 충분히 올려주세요.

티라미수 옆 모습
티라미수 옆 모습

저는 이렇게 두 번 쌓았습니다. 커피 시럽 적신 레이디 핑거 쿠키+티라미수 크림+레이디 핑거 쿠키+티라미수 크림. 2단으로 쌓아주었어요. 

6. 코코아 파우더 뿌리기

이제 정말 마지막 단계입니다.

코코아 파우더 뿌리기
코코아 파우더 뿌리기

작은 분당채를 사용하여 코코아파우더를 티라미수 윗면에 골고루 뿌려 주세요. 

티라미수 완성

완성된 티라미수
완성된 티라미수

코코아파우더까지 뿌리면 티라미수 완성입니다. 테이블 좀 닦고 사진을 찍을걸 떨어진 가루가 많이 보이네요.^^;; 티라미수만 봐 주세요..!ㅋㅋ 젤라틴을 넣어서 만든 케이크 형태의 티라미수에 비해 덜 예뻐보일 수는 있지만, 예쁜 용기에 담는다면 또 다르게 보이겠죠?^^ 완성된 티라미수는 바로 드시지 말고 냉장실에서 하루 숙성시킨 후에 드시면 됩니다. 그런데 제가 먹어보니, 하루 숙성한 것보다 이틀, 삼일 정도 됐을 때가 크림이 더 쫀쫀해지고 맛이 더 깊어져서 정말 맛있었습니다. 이번 주에 한 번 더 만들어 먹으려고 마스카포네 치즈를 사 놨는데, 그 때는 아예 이틀 뒤에 먹으려고 합니다.ㅋㅋ 숙성이 될수록 정말 더 맛있어요! 이틀이라는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하지만, 그 긴 기다림 끝에는 행복감을 주는 쫀쫀한 티라미수가 있지요..!! 

집에서 노 오븐 베이킹으로, 무엇보다 적은 재료간단하게 만들어 드시고 싶으신 분들은 쿠킹 트리님의 레시피를 정말 강추 합니다. 티라미수 좋아하는 분들은 꼭 만들어 드셔 보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