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레시피

글루텐 프리, 쌀가루 팬케이크 만들기(노밀가루, 노버터, 노오븐)

by 지요(JIYO) 2020. 10. 20.

이번에 포스팅 할 노밀가루 간식은 바로 쌀가루 팬케이크입니다. 이렇게 말하기 좀 그렇지만, 제가 지금까지 했던 쌀가루 간식을 통틀어서 최고 간단하고 최고 맛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굉장히 만족한 간식 입니다. 팬케이크는 밀가루로만 먹을 수 있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이번 쌀가루 팬케이크로 그 생각이 잘못된 편견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홈 베이킹은 어려워서 망설이던 분들 많으시죠?! 이번에는 정말 간단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노오븐 간식이니 보시고 꼭 한 번 만들어서 드셔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제가 이번에 참고한 레시피는 '스위트헤일리'님이 Youtube에 올려주신 영상입니다.

쌀가루 팬케이크 재료 준비

쌀가루 팬케이크 재료 준비
쌀가루 팬케이크 재료 준비

쌀가루 팬케이크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는 쌀가루, 전분, 설탕, 베이킹파우더, 우유, 계란입니다. 전분은 원래 레시피에서는 옥수수 전분을 사용하였지만, 저는 감자전분으로 대체하였습니다. 요즘 밀가루를 안 먹는 저는 전분이랑 쌀가루를 주로 먹고 있는데요. 쌀가루는 박력 쌀가루를 구입하지 않고, 방앗간에서 직접 빻아온 가루를 건조 시켜서 박력 쌀가루 대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분은 오뚜기에서 나오는 감자맛 전분을 사용합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다 발견했는데, 오뚜기 감자 전분이 무방부제라는 이야기를 들어서 이것만 먹고 있어요. 베이킹파우더는 알루미늄프리인 제품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우유는 역시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 계란은 자유방목 동물복지 유정란 입니다.^^ 설탕은 집에 잔뜩 있는 갈색 설탕을 사용하였습니다.

쌀가루 팬케이크 만들기 순서

1. 볼에 가루류를 넣는다.

볼에 가루류 넣기
볼에 가루류 넣기

볼에 쌀가루, 전분가루, 베이킹파우더를 계량하여 넣습니다.

2. 설탕, 계란, 우유를 넣는다.

설탕, 계란, 우유 넣기
설탕, 계란, 우유 넣기

설탕과 계란, 우유를 넣어주세요.

3. 뭉치지 않도록 거품기로 잘 섞어준다.

거품기로 섞기
거품기로 섞기

가루류가 골고루 풀어질 수 있도록 거품기로 골고루 섞어주세요.

쌀가루 팬케이크 반죽 완성
쌀가루 팬케이크 반죽 완성

반죽 준비 끝~~~!! 벌써 반죽이 완성 되었습니다. 이제 프라이팬을 꺼내서 부칠 일만 남았습니다.^^

4. 프라이팬에 팬케이크 부치기.

프라이팬을 살짝 달군 후, 오일을 뿌려주세요. 그리고 키친타올로 닦아줍니다. 오일을 뿌린 채로 부치지 마시고, 꼭 닦아주세요!

프라이팬에 반죽 올리기
프라이팬에 반죽 올리기

키친타올로 닦아주고 나면 프라이팬에 흐르는 오일은 보이지 않지만, 표면에 잘 묻어있겠죠? 이제 여기에 위에서 만든 팬케이크 반죽을 올려줍니다. 

팬케이크 반죽을 올리는 양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3번을 만들어 먹어봤는데요, 3번을 만들어 보면서 제일 좋은 반죽의 양을 찾아봤습니다. 처음에는 잘 몰라서 작은 국자로 하나를 부쳤습니다. 맛은 있었지만 반죽이 적어 얇게 부쳐졌기 때문에 약간 질긴 느낌이 났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작은 국자로 한 국자 반을 넣었는데, 첫 번째보다 푹신하니 맛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3번째에는 두 국자를 넣었습니다. 그랬더니 첫 번째와 두 번째보다 훨씬 푹신하고 부드러웠습니다. 팬케이크 한 장 부치는데 양은 작은 국자로 두 국자를 넣는 게 적당한 듯 싶습니다.

팬케이크 뒤집는 반죽의 구움 정도
팬케이크 뒤집는 반죽의 구움 정도

팬케이크 반죽을 프라이팬에 올리고 조금 있으면 반죽이 익으면서 가장자리 모양이 잡힌게 보이고 표면이 마치 현무암처럼 구멍이 송송 납니다. 그러면 이때 뒤집어 주세요!! 

쌀가루 팬케이크 굽기
쌀가루 팬케이크 굽기

그러면 노릇 노릇한 팬케이크가 된답니다.^^ 조금 더 익혀야지 하고 놔두면 팬케이크가 탑니다.ㅠㅠ 저는 안 익은 줄 알고 감 먹고 앉아 있다가 가서 뒤집었는데 전체적으로 타서 깜짝 놀란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먹지 못할 만큼 탄 건 아니어서 그냥 먹긴 했는데, 그래도 이왕이면 적당히 예쁘게 익은 게 먹기 좋겠죠?^^ 그나저나 하필 사진 찍은 팬케이크 모양이 완전히 동그랗게 안되어 있네요.ㅠㅠ 예쁘게 했던 것을 찍었어야 했는데 막상 올리려고 보니 아쉽습니다.

쌀가루 팬케이크 완성

쌀가루 팬케이크 완성
쌀가루 팬케이크 완성

쌀가루 팬케이크가 완성되었습니다. 곁들여 먹을 골드 키위랑 바나나도 자르고, 살짝 데운 크림치즈와 엄마가 만들어주신 엄마표 무화과쨈도 올려주었습니다. 이거 진짜 너무 맛있어요ㅠㅠ!! 만드는 방법도 정말 간단해서 언제든 부담 없이 간편하게 만들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많이 만들어보지는 않았지만 지금까지 만들었던 쌀가루를 활용한 간식 중에 최고로 맛있었습니다. 저희 가족들의 원픽도 바로 쌀가루 팬케이크랍니다.ㅎㅎ 아 맞다. 또 맛있게 먹는 방법을 하나 더 소개해드릴게요!

치즈 올린 쌀가루 팬케이크
치즈 올린 쌀가루 팬케이크

이때는 먹기 바빠서 대충 사진 찍었더니 사진이 예쁘지 않지만, 알려드리고 싶어서 사진 크기를 줄여서 올려봅니다.ㅋㅋ 팬케이크를 부치고 나서 피자치즈를 올리고 전자렌지에 1분 돌려서 먹었더니 진짜 너무 맛있었어요. 피자 치즈만 올려서 먹어도 맛있고, 피자 치즈를 올린 후에 무화과쨈까지 얹어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저처럼 치즈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정말 완전 강추합니다!!!! 꼭 치즈 올려서 드셔 보셔야 합니다!!!!!!!!^^

저는 장 건강을 위해서 쌀가루 베이킹을 찾아서 하고 있지만, 아토피가 있는 분들한테도 밀가루보다는 쌀가루가 좋다고 하더군요. 쌀이기 때문에 탄수화물이 많아서 살 찔 걱정은 될 수는 있지만, 그래도 쌀가루로 만드는 간식들은 진짜 건강 간식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께는 탄수화물이 적이겠지만, 저는 지금 다이어트보다 건강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런 건강 간식을 더 많이 알아보고 찾아봐서 사 먹는 것을 많이 줄이고 열심히 만들어 먹으려고 합니다. 그럴 때마다 종종 포스팅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요즘처럼 자주 올리지는 못 해도 가끔씩이라도 꼭 올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