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레시피

간단한 만능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만들기

by 지요(JIYO) 2020. 11. 28.

지난번 감자 피자 만들기 포스팅을 올렸었는데요. 감자 피자를 만들면서 사용했던 토마토 소스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라 집에서 만들었던 소스입니다. 저도 토마토 소스를 직접 만들어보기 전에는 정말 어려울 거라고 생각했었는데요. 막상 만들어보니 재료도, 방법도 정말 간단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소스 하나 만들어두면 어떤 음식에도 넣어서 만들어먹을 수 있어서 활용도높고 정말 좋은 것 같아요.

토마토 소스 재료 준비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만들기 재료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만들기 재료

토마토 소스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는 토마토와 양파, 다진마늘, 설탕, 소금, 후추입니다.

<중간 크기의 토마토 기준> 토마토 6개, 중간크기의 양파 2개, 다진마늘 1큰술~2큰술 정도(기호에 따라), 설탕 4큰술, 소금 1큰술, 후추 적당량(기호에 따라)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만드는 방법

1. 토마토 데친 후에 잘게 썰기.

토마토 데치기
토마토 데치기

냄비에 물을 넣고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토마토를 넣고 살짝 데쳐주세요. 그러면 토마토 껍질이 쉽게 벗겨집니다. 인터넷에 보면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내어서 데치면 잘 버겨진다고 나오지만, 칼집을 내지 않고 그냥 데쳐도 잘 벗겨집니다. 하지만 잘 벗겨지지 않을까봐 걱정되시는 분들은 칼집을 내고 데쳐주셔도 됩니다. 저는 지금까지는 항상 잘 벗겨졌기에 칼집을 내지 않고 데쳐주었습니다.

토마토 자르기
토마토 자르기
토마토 자르기
토마토 자르기

사진과 같이 6개의 토마토를 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2. 양파 자르기

양파 자르기
양파 자르기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저는 조금 씹히는 식감이 좋아서 잘게 다지지 않고 조금 크게 다져주었습니다. 기호에 따라 원하는 크기로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3. 양파 볶기

오일 두르기
오일 두르기

집에 있는 오일을 충분히 둘러줍니다. 저는 올리브 오일을 사용했고, 5~6큰술 정도 넣었던 것 같아요. 양파를 볶을 수 있을만큼 충분히 넣어주세요.

양파 볶기
양파 볶기

양파가 어느 정도 투명해질 때까지 중불에서 볶아줍니다.

4. 토마토와 설탕, 소금, 후추 넣기

토마토 넣기
토마토 넣기

토마토 6개를 잘라두었던 것을 볶던 양파에 함께 넣어주세요.

설탕&#44; 소금&#44; 후추 넣기
설탕, 소금, 후추 넣기

설탕 4큰술과 소금 1큰술을 넣어주고, 후추는 개인의 기호에 따라 넣어주세요. 후추를 처음부터 너무 많이 넣기보다는 조금씩 넣으면서 맞춰주세요. 예전에 생각없이 후추를 많이 넣었다가 후추의 매콤함이 가득한 토마토 소스를 먹었던 적이 있었는데, 맛있긴 하지만 그래도 후추 맛이 너무 강하지 않은 소스가 더 좋았습니다. 물론 이건 취향의 차이이므로 원하시는 양의 후추를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3~4분 정도 볶아 줍니다.

5. 다진마늘을 넣고 졸이기

다진마늘 넣기
다진마늘 넣기

다진마늘1큰술~2큰술 정도 취향에 따라 넣어주세요. 저는 마늘을 좋아해서 2큰술 정도 넣었습니다. 마늘을 많이 좋아하시지 않는 분들은 1큰술 정도만 넣으셔도 될 듯 싶습니다.^^

토마토 소스 졸이기
토마토 소스 졸이기

이제 중약불에서 토마토 소스가 걸죽해질 때까지 졸여줍니다. 토마토의 양에 따라 달라지므로 농도를 확인하며 졸여주세요.

토마토 소스 졸이기
토마토 소스 졸이기

저는 피자를 만들 생각에 조금 더 걸죽하게 졸였지만, 파스타나 미트볼 소스로도 활용하실 것을 생각해서 사진보다 조금 덜 걸죽하게 졸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도 평상시에는 사진보다는 조금 덜 걸죽하게 졸이고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용도에 따라 농도를 조금씩 조절하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피자를 먹을 때는 사진처럼 좀 더 걸죽하게 졸이는 것이 좋았고, 파스타를 해먹을 때에는 사진보다 덜 걸죽한 농도가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6.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완성

유리병에 소스 넣기
유리병에 소스 넣기

완성된 토마토 소스는 식힌 후에 밀폐용기나 열탕처리한 유리병에 넣어서 냉장 보관합니다. 냉장 보관하시면 일주일 정도 드실 수 있어요.

저는 열탕처리한 유리병에 보관하기 위해서 깔대기를 활용하여 소스를 담아주었습니다.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완성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완성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완성입니다. 1kg 정도의 유리병의 2/3 조금 안 되게 들어갔습니다. 생각보다 양이 적지만, 오래 두고 먹기보다 그때그때 해먹는 것이 더 신선하고, 또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만들어서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활용

토마토 소스는 파스타나 미트볼 등의 요리에 활용하시기 좋은 소스입니다. 저는 미트볼을 좋아하지도 않고, 인스턴트는 현재 거의 먹지 않고 있으므로 따로 만들어서 먹어보지는 않아서 따로 사진은 준비하지 못했습니다만, 좋아하시는 분들은 동그랑땡이나 미트볼이랑 토마토소스를 함께 볶아서 드셔도 맛있을 것 같아요.

1) 감자피자 2020/11/24 - [즐겁게 살자/지요의 간식타임] - [노밀가루 간식] 에어프라이어로 감자 피자 만들기

 

[노밀가루] 에어프라이어로 감자 피자 만들기

저는 항상 오븐을 사용하는 베이킹을 주로 찾아왔고, 에어프라이어 요리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지난번 고구마 치즈볼을 만든 이후로 에어프라이어에 푹 빠져버렸어요. (고구마 치즈볼 포스팅 : 

jiyooooo.tistory.com

감자피자
감자피자

지난번의 포스팅했던 감자피자 입니다. 피자 소스로도 아주 맛있어요! 간을 세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토마토 소스를 듬뿍 올려먹을 수도 있답니다.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가 시중에 파는 토마토 소스나 사 먹는 피자에 비해 자극적이지 않은 맛일 수는 있지만, 저는 먹고 나서 입 안에 남는 뒷맛이 깔끔해서 더 맛있는 것 같아요.

2) 토마토 파스타

토마토 소스를 활용한 파스타
토마토 소스를 활용한 파스타

소스와 면을 넣고 파스타를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소스를 먼저 살짝 볶아 준 후에 면을 넣고 볶아서 먹으면 맛있는 파스타가 뚝딱 완성됩니다.

3. 두부와 버섯 넣고 볶기

토마토 소스를 활용한 두부요리

토마토 소스를 활용한 음식 중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오일을 두른 팬에 편마늘을 넣고 살짝 볶다가 토마토 소스를 넣고 두부와 버섯을 넣고 볶아줍니다. 저는 두부를 그냥 넣지 않고 마늘을 볶기 전에 두부를 먼저 살짝 부쳐서 부친 두부를 넣어서 먹습니다. 하지만 소스를 넣고 버섯과 함께 두부를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오늘은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토마토 소스를 사서 먹는 것도 간편하고 정말 편리하지만, 제품에 들어간 성분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식품첨가물이 굉장히 많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는 첨가물 없이 단 6가지의 재료로 건강하게 만든 소스죠! 건강한 음식일수록 돈과 시간, 그리고 정성이 더 많이 들어가는 것은 사실인 것 같아요. 귀찮음을 조금 버리고 건강한 소스를 만들어서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