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항상 오븐을 사용하는 베이킹을 주로 찾아왔고, 에어프라이어 요리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지난번 고구마 치즈볼을 만든 이후로 에어프라이어에 푹 빠져버렸어요. (고구마 치즈볼 포스팅 : 2020/10/25 - [즐겁게 살자/지요의 간식타임] - [노밀가루 간식] 에어프라이어로 달콤짭짤 고구마 치즈볼 만들기) 그래서 에어프라이어로 할 수 있는 간식은 없을까 열심히 찾아보다가 감자 피자를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피자가 정말 너무 먹고 싶었는데 꾹 참고 있었던 터라 감자 피자 레시피를 본 순간 절대 해먹지 않을 이유가 없었어요. 제가 이번에 참고한 감자 피자 만들기 레시피는 '생활 언박싱'님이 Youtube에 올려주신 영상입니다.
제가 만든 감자 피자는 감자를 토핑으로 올리는 포테이토 피자가 아니라, 도우 자체를 감자로 만드는 '감자 피자'입니다. 도우가 감자가 들어가기 때문에 토핑으로 웨지감자를 올릴 경우 감자만 너무 많이 들어가게 되는 것 같아서 따로 토핑으로 올리지 않았습니다. 가장 먼저 감자 도우 만들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감자 피자 만들기의 첫 번째, 감자 도우 만들기
감자 도우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재료는 찐 감자와 쌀가루, 그리고 우유 입니다. 이 3가지의 간단한 재료만으로 감자 도우를 만들 수 있어요.
1. 감자 으깨기
믹싱볼에 따끈따끈한 찐 감자를 넣고 포크로 으깨줍니다. 감자는 식으면 딱딱하게 되서 으깨기 힘들어지므로, 꼭 따끈따끈할 때 으깨주세요! 그래야 힘들지 않게 포크로 쉽게 으깰 수 있습니다.
2. 쌀가루와 우유 섞기
으깬 감자에 쌀가루와 우유를 넣고 섞어주는데요. 여기서 쌀가루와 우유의 비율은 1:1로 넣어줍니다. 포크로 섞어주다가 어느 정도 섞이면 손으로 반죽을 을 합니다.
손으로 반죽을 하면 이렇게 한 덩어리의 반죽이 나오게 됩니다.
3. 에어프라이어에 도우 반죽 굽기
에어프라이어의 종이호일을 깐 뒤에 감자 도우 반죽을 넓게 펴줍니다.
포크로 으깨면서 조금 덜 으깨졌는지 중간중간 으깨지지 않은 감자 알갱이가 보이긴 하지만, 나름의 먹는 맛도 있을 것 같아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반죽을 펼 때는 바깥쪽 보다는 안쪽을 들어가게 펴주는 것이 나중에 토핑이 흘러내리지 않아서 좋습니다. 이제 200도에서 15분 동안 구워주세요.
그리고 반죽을 뒤집어서 아래 면이 위로 오게 두고 다시 한 번 200도에서 10분 동안 구워줍니다. 그러면 도우 반죽은 완성. 피자 만드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팁을 말씀드리면, 도우 반죽을 에어프라이어에 굽는 시간 동안 토핑으로 올릴 재료들을 미리 준비합니다. 그러면 도우가 다 구워지자 마자, 토핑을 올리고 바로 구워서 드실 수 있습니다.
감자 피자 만들기의 본격적인 시작, 토핑 올려 굽기
옥수수콘을 추가해서 먹으면 더 맛있겠지만, 저는 지금 통조림 음식을 먹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생략하였습니다. 하지만 옥수수콘을 넣어서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준비한 토핑 재료는 양송이 버섯, 파프리카, 새우, 그리고 피자에서 빠져서는 안 될 토마토 소스와 모짜렐라 치즈 입니다.
1. 토마토 소스 바르기
노릇노릇 익은 감자 도우에 토마토 소스를 넓게 발라 줍니다. 저는 직접 만든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를 사용하였는데요. 간을 세게 하지 않아서 짜지 않기 때문에 소스를 조금 두껍게 올렸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토마토 소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많이 넣지 마시고 적당량의 소스를 뿌려야 할 듯 싶습니다. 그러지 않으면 엄청 짤 수도 있어요.
2. 토핑 올리기
저는 버섯을 먼저 올리고 그 위에 파프리카, 그리고 마지막으로 새우를 올려주었습니다. 새우는 일반 새우를 구입하여 머리와 껍질을 제거하여 올려줬어요. 처음에 만들어 먹을 때는 칵테일 새우를 사용해서 씹는 맛이 조금 덜 했는데, 직접 머리와 껍질을 제거해서 넣은 새우는 더 고소하고 씹는 맛도 좋았습니다. 원하는 토핑을 다양하게 올려 주세요.
토핑을 다 올리셨으면 이제 모짜렐라 치즈를 올려 줍니다. 제가 사용하는 치즈는 지난번에 소개해드렸던 임실 치즈로, 무방부제의 건강한 치즈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하게 보는 치즈와 달리 하나의 덩어리로 되어있기 때문에 잘라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치즈의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치즈 정보 : 2020/10/26 - [리뷰/구매 리뷰] - 치즈하면 임실치즈지! 이플목장 모짜렐라 치즈 솔직 후기)
그리고 이제 대망의 마지막 단계.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180도에서 10~15분 정도 구워줍니다. 저희 집 에어프라이어는 다른 에어프라이어보다 조금 약해서 저는 15분을 돌려주었습니다.
짜잔, 감자 도우의 건강한 감자 피자 완성입니다! 사실 굽고 나서 치즈가 조금 모자랐구나를 느꼈어요. 치즈를 가득 올려서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습니다.
치즈가 많았다면 쭉 늘어났을 텐데 조금 아쉬웠어요. 그래도 맛은 최고입니다. 도우가 감자이기 때문에 밀가루 도우보다 쫀득한 느낌은 없지만, 찐 감자와 쌀가루로 만든 도우이기 때문에 굉장히 부드럽고 촉촉합니다. 그래서 일반 피자처럼 손으로 잡고 먹기 보다는 접시에 담아서 조금씩 잘라서 먹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벌써 피자를 3번이나 해먹었어요. 한 번 먹고 나면 중독성이 장난 아닙니다.ㅎㅎ 물론 피자의 생명인 토마토 소스가 너무 맛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토핑과 재료들이 맛 없을 수가 없는 조합인 것도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건강 간식으로 먹기 좋은 노밀가루 간식인 감자 피자. 아이도, 어른도 모두 먹기 좋은 간식인 것 같습니다. 에어프라이어로 만드는 간단한 감자 피자를 간식으로 만들어 보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감자 피자에 들어갔던 토마토 소스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먹JIYO >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밀가루] 겨울철 간식 따끈한 계란빵, 에어프라이어로 만들기 (25) | 2020.12.14 |
---|---|
간단한 만능 홈메이드 토마토 소스 만들기 (28) | 2020.11.28 |
수제 빼빼로 만들기(노밀가루, 노버터) feat.연유쌀쿠키 만들기 (27) | 2020.11.04 |
[노밀가루] 에어프라이어로 달콤짭짤 고구마 치즈볼 만들기 (24) | 2020.10.25 |
글루텐 프리, 쌀가루 팬케이크 만들기(노밀가루, 노버터, 노오븐) (24) | 2020.10.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