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JIYO/음식 정보

감자를 생으로 먹는다고?? 생감자 효능의 모든 것!

by 지요(JIYO) 2020. 8. 18.

고구마를 찌거나 굽지 않고 생으로 먹어본 분들은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구마의 전분으로 약간의 텁텁함은 있지만, 고구마의 달콤함과 상큼함, 그리고 아삭아삭 식감까지 익힌 고구마만큼 맛있지요. 그런데, 혹시 감자도 생으로 먹어보신 적이 있나요? 저는 감자는 생으로 먹는 음식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살던 사람 중 한 명이었습니다.

최근 건강상의 이유로 음식을 조절하고 있는데, 최근 지인이 감자를 생으로 먹으면 건강에 좋은 점이 많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래서 약 한 달 전부터 꾸준히 생감자를 먹고 있어요. 한 달 정도 생감자를 먹다 보니, 효과가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눈에 보이는 것도 있어서 저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웃분들과 생감자의 효능에 대해 함께 나누고 싶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감자는 보통 쪄서 먹거나 튀김으로 먹거나 조림으로 먹는 등 익혀서 먹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렇게 익혀서 먹는 것보다 생으로 섭취했을 때 감자의 좋은 성분을 모두 다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는 75% 정도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일반 사과의 2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감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전분이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열을 가해도 적게 손실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적기는 해도 손실 되는 비타민C가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생감자로 섭취하는 것이라고 해요. 지금부터 생감자의 구체적인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감자의 효능

생감자의 효능

1. 배변활동 및 장기능 개선 효과

감자에는 프로바이오틱스인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저항성 전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감자에 함유된 저항성 전분은 소화 효소가 분해시킬 수 없는 유형의 전분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소화되지 않고 장의 맨 끝까지 이동하여 장에 유익한 균의 먹이가 되는 것입니다. 저항성 전분도 물론 칼로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방금 말씀드렸다시피 소화되지 않고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기 때문에 열을 가하여 조리한 감자에 비해 칼로리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감자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펙틴은 수용성 식이섬유라고 합니다. 이 펙틴이 위장에서 물과 노폐물을 흡착하기 때문에 배변활동 및 장기능의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효과 본 효능이 바로 이 배변 활동 및 장기능 개선 효과 입니다. 저는 아침 공복에 생감자를 갈아먹고 있는데, 생감자를 먹고 나서부터 배변 활동이 급격하게 좋아졌고 불편했던 장이 편해졌습니다.

2. 풍부한 칼륨 성분 함유

감자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은 몸 안에 있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몸에 붓기도 빼주는데 도움이 되고, 혈관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즉, 몸의 부종 개선의 효과도 있으며, 빈혈이나 고혈압, 그리고 당뇨 및 심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감자

3. 위장병의 예방

감자에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은 궤양의 출혈을 막아주고, 위장에 상처를 소독하거나 소염 작용을 하여 보호막을 만드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예민해진 위에 좋기 때문에, 체기가 있거나 더부룩한 증상, 위경련 등의 위장병에 좋다고 합니다.

4. 천연 항산화제

감자는 천연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항산화제란 우리 몸 안에 생기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산화적 스트레스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도록 돕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감자에 들은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바로 이런 천연 항산화제 역할을 해주는 것인데요. 이 사포닌은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줄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녹여 피를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2번에서 언급했던 고혈압 및 심장질환에 좋은 효과가 여기서도 있습니다.

5. 독소 제거

감자는 몸 안에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중금속 및 각종 노폐물 제거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이처럼 혈액 안에 쌓인 독소들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생감자 섭취 시 주의할 점

생감자 섭취 시에 주의할 점들이 있는데요. 첫째, 싹이 나거나 초록색이 보이는 감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식중독에 걸릴 수 있으니 꼭 제거하고 드세요. 둘째, 싹이 나거나 곰팡이가 생긴 감자, 혹은 오래된 감자를 섭취할 시, 복통이 생기거나 설사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셋째, 감자의 보관은 반드시 햇빛이 들지 않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 하셔야 합니다.

 

1년 이상 생감자 먹은 후기 및 팁(22년 07월 추가)

생감자는 풋내나는 비릿함이라고 해야 할지, 감자 고유의 맛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맛이 굉장히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맛있다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못 먹을 정도로 힘들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든 호불호가 생기기 마련이지만, 생감자를 먹어보면 그동안 먹던 음식과는 조금 다른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처음엔 굉장히 먹기 힘들었는데, 먹을수록 맛에 적응이 되어 먹기 편안해졌습니다. 한 번 먹어보고 힘든 분들은 저처럼 몇 번 더 먹어보면 맛에 적응되서 괜찮아지실 수도 있으니 조금만 참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팁을 하나 말씀 드리겠습니다. 생감자를 섭취할 때는 갈아서 먹거나 생으로 그냥 씹어 먹는 것이 효과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즙처럼 물만 마시는 것보다 건더기와 함께 먹는 더 좋겠죠? 그래서 저는 처음에는 믹서기에 갈아서 먹었었는데, 요즘은 그냥 잘라서 과일처럼 씹어서 먹고 있습니다. 갈아서 먹는 것이 힘드신 분들은 저처럼 그냥 잘라서 과일처럼 씹어서 드셔도 됩니다.

저는 1년이 지난 지금도 현재 아침, 저녁으로 두 번씩 먹고 있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생감자를 먹으면서부터 배변 활동이 좋아진 것은 물론이고, 속도 많이 편해졌습니다. 그리고 아침, 저녁에 먹는 밥 양도 줄어들어서 덜 먹게 되어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좋은 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찐감자가 좋으신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찐감자도 생감자 못지않게 효능이 좋은데요. 찐감자의 효능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7.09 - [먹JIYO/음식 정보] - 찐감자 효능 및 부작용. 찐감자 칼로리. 감자 다이어트.

 

찐감자 효능 및 부작용. 찐감자 칼로리. 감자 다이어트.

우리가 자주 먹는 채소 중 하나가 바로 감자입니다. 감자는 장마 지기 전 6월에 수확하여 먹는 채소로, 지금이 제철이죠. 감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먹기 좋은 채소인데요. 간단하게 찌거나, 삶거

jiyooooo.tistory.com

 

저는 아직까지는 생감자의 효과가 너무 좋기 때문에, 좀 더 꾸준히 먹어보려고 합니다. 저처럼 건강해지고 싶으신 분들, 오늘부터 생감자 한 개씩 어떠신가요?^^

 

댓글